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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전용 플랫폼이란? 왜 중요한 것인가?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플랫폼은?

TUSE 2021. 3. 3. 03:01

오랜만입니다. 

오늘은,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뀌어가는 현 상황에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란 무엇인고 왜 이것이 중요한지, 그리고 현대차의 전기차 플랫폼은 어떠한 방향을 갖고 있는지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자동차 섀시, 플랫폼에 대한 설명을 한번 한 적 있는데요, 

tuse.tistory.com/11 

 

자동차부품업 공부: 1. 자동차 구조 알아보기

마치 2000년대 후반부터 2010년대 초반까지의 모바일 산업과 같이, 자동차 산업은 그 패러다임이 크게 변하고 있습니다.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의 영광의 끝이 생각보다 빨리 보이고 있고, 그 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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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업체들은 그동안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전기차 상품들을 만들어왔습니다. 현대기아차 같은 경우 코나EV, 니로EV 등이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전용플랫폼 개발에는 큰 비용이 들기 때문에 아무래도 전기차 판매량을 크게 기대하기 힘든 전기차 개발 초기 때에는 투자금 회수가 쉽지 않았기 때문에 업체들이 전용 플랫폼 개발에 크게 나서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시장이 전기차 쪽으로 흐르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고,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상품 개발 및 생산을 위해 19년도부터 주요 완성체업체들은 전기차전용플랫폼을 발표해왔습니다. 현대차의 E-GMP, 폭스바겐의 MEB, 토요타의 E-TNGA, 벤츠의 MEA 등이 있습니다.

 

전용 플랫폼의 필요성?

 

전기차는 구동 구조, 필요 부품의 수 및 배치 등에 있어 내연기관 차와 큰 차이를 보입니다. 엔진 대신 모터가 앞뒤로 들어가고, 바닥면에 배터리가 크게 깔리고, 부품의 수도 훨씬 적죠. 이런 차이를 감안한 전용 플랫폼이 있어야, 상품성도 크게 향상될 것이고, 규모의 경제가 발생할 정도로 생산 대수가 늘어날 경우엔 효율성이 증대되어 생산원가도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전기차만 만드는 테슬라와 같은 회사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필수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현대차 E-GMP의 특성?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발표하면서, 핵심적인 장점을 설명해둔 article을 게시해두었는데요, 주요 내용을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tech.hyundaimotorgroup.com/kr/article/realizing-new-ev-lifestyles-5-advantages-of-the-e-gmp/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의 5가지 핵심 장점 - 현대모터그룹 TECH

현대자동차그룹의 E-GMP는 친환경 성능이라는 기존 내연기관 파생 플랫폼의 특징 외에도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서의 다양한 장점을 갖추고 있다. 차세대 전기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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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E시스템(전기차 구동시스템)

- 500km가 넘는 주행가능거리
  (다만, 이번에 발표된 아이오닉5의 경우 롱레인지의 주행가능거리가 430km로 예상에 못미친다고 볼 수 있겠네요)

- 커트마이징: 운전 성향과 차량 특성에 따라 배터리 용량을 가변적으로 구성할 수 있음

- 수리 용이성: 배터리 파손 등의 문제로 A/S 등 수리 시 배터리 전체 교체가 아닌 모듈 단위로 교체 가능

- 모터 내부 코일에 적용된 '헤어핀 권선 기술' → 효율 증가

- Electric Oil Pump를 이용한 새로운 모터 냉각 기술

- 후륜 모터를 제어하는 인버터 파워 모듈 전력반도체의 개선을 통한 주행거리 증가

 

[Comment]

- 긴 주행가능거리를 강점으로 내세우는 현재 테슬라 모델Y의 롱레인지 모델이 약 511km의 주행가능거리를 자랑하는걸 봐선, 500km 넘는 주행가능거리는 확실히 강점이 있어보입니다. (아이오닉5의 주행가능거리는 그래서 더욱 실망이기도 합니다)

- 배터리 납품업체는 SK이노베이션, CATL 등이 유력해보이나, 아직 정해진 바는 없다고 합니다. SK이노 미국 소송 등과 관련해서도 추이를 지켜보아야 하는 등, 문제가 복잡해보입니다.

- 현대차에서 홍보하는 기술들이 얼마나 경쟁력이 있는지 등은 추후 스터디가 필요해보입니다.

 

 2. 충전시스템

- 기본 800V 충전 시스템 (400V 대비 충전시간이 월등하게 빠름)

- 별도 제어기 없이 400V 충전기로도 충전할 수 있는 유일한 800V 시스템 (편리성)
   구동용 모터와 인버터를 사용해 차체 내에서 400V를 800V로 승압하기 때문이라고 함
   (관련주: E-GMP 인버터 납품 업체가 성창오토텍이라고 합니다)

- 또한 차량의 전기 배터리를 다른 전기차 혹은 전자제품 등을 충전/구동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춤

  (ICCU, VCMS)

 

3. 전기차 전용 섀시

- 넓은 공간

- 저중심 설계: 배터리가 휠베이스 아래에 깔려있음. 훌륭한 밸런스로 주행품질 향상 가능

- 기능 통합형 드라이브 액슬(IDA): 드라이브 샤프트와 휠베어링을 일체화시켜 강성 증가 및 부품 수 감소 실현 

   (현대위아에서 납품)

- 내연기관 부품이 사라져, 여유가 남는 공간 등을 활용한 향상된 안전성

 

 

오늘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의 중요성과 현대차 전기차의 E-GMP의 특징을 살펴보았습니다. 상세히 확인하고 싶으시면 위 링크를 직접 정독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련주 중에 주요 종목들 재무제표도 실적 나오고 나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