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 Corporation

종목 공부: 비욘드미트(Beyond Meat) - 2. 투자구조, 자회사현황, 재무제표 손익계산서 확인하기

TUSE 2021. 1. 6. 05:10

 

안녕하세요. TUSE입니다. 비욘드미트에 관한 1편으로는 이 회사가 어떤 회사이고, 어떤 Mission을 갖고 있고, 어떤 제품을 생산하고 있고, 해당 제품에 대한 평가까지도 간략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편을 못 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tuse.tistory.com/13

 

종목 공부: 비욘드미트(Beyond Meat) - 1. 회사 소개

안녕하세요. TUSE입니다. 오늘은 요새 제가 속을 앓고 있는 종목, 비욘드미트(Beyond Meat)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편으로는 어떤 회사인지 간략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tuse.tistory.com

1. 기업 구조 - 주요 주주 및 자회사 현황

 

(1) 주요 주주 개요

지분율

개요

12.27%

내부자 보유 주식

44.21%

기관 투자자 지분율

50.39%

거래가능 주식수 중 기관투자자 비율 (%Float held by Institutions)

출처: Yahoo Finance

 

21년 1월 6일 현재 거래되는 주식의 약 50%를 기관투자자가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상위 10개 투자자

주주명

지분율

보유 주식수

가치(USD)

The Vanguard Group, Inc.

6.35%

3,977,325

556,427,768

Baillie Gifford & Co.

4.86%

3,046,103

426,149,810

BlackRock Fund Advisors

3.10%

1,940,925

271,535,408

Renaissance Technologies LLC

1.24%

774,300

108,324,570

Robeco Institutional Asset Manage...

1.20%

750,000

104,925,000

Gilder, Gagnon, Howe & Co. LLC

1.10%

690,870

96,652,713

Susquehanna Financial Group LLLP

1.10%

689,746

96,495,465

Discovery Value Fund (Investment ...

1.10%

688,807

96,364,099

Geode Capital Management LLC

0.92%

576,302

80,624,650

SSgA Funds Management, Inc.

0.89%

559,846

78,322,455

뱅가드, 베일리 기포드, 블랙락과 같은 글로벌 자산운용사가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년 하반기까지 해당 회사들은 BYND에 대한 투자 비중을 늘려온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CNN Business

 

(3) 자회사 현황

회사는 현재 네덜란드와 중국에 각각 자회사를 하나씩 두고 있습니다.

네덜란드: Beyond Meat EU B.V.

중국: Beyond Meat (Jiaxing) Food Co., Ltd.

 

각각, 이는 유럽과 중국에 제품 생산을 시작하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네덜란드의 경우 네덜란드의 식품 기업인 Zandbergen과 협업하여 공장을 설립할 것이라 발표하였습니다. 중국의 경우 상하이 남서부에 위치한 쟈싱이라는 도시에 생산시설을 설치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2. 재무상태표 / 대차대조표 / BS 개요

 

3. BS 주요 항목 상세

 

4. 손익계산서 / PL 개요

4-1. 과거 4개년 PL

우선, 회사의 과거 4개년(FY16 ~ 19) PL 개요는 아래와 같습니다.

(12월말 법인, 단위 USD Million)

 

FY19

FY18

FY17

FY16

Revenue 매출

297.9

87.93

32.58

16.18

Cost of Revenue, Total 매출원가

198.14

70.36

34.77

22.49

Gross Profit 매출총이익

99.76

17.57

-2.19

-6.31

Selling/General/Admin. Expenses 판관비

74.66

34.46

17.14

12.67

Research & Development 연구개발비

18.25

9.59

5.72

5.78

Depreciation/Amortization 감가상각비

2.47

--

--

--

Unusual Expense (Income) 비경상손익

4.87

1.52

3.51

0

Total Operating Expense 총 영업비용

298.39

115.92

61.15

40.95

Operating Income 영업이익

-0.49

-27.99

-28.57

-24.77

Interest Inc.(Exp.),Net-Non-Op., Total

-3.07

-1.13

-1

-0.38

Other, Net

-8.87

-0.77

-0.81

0

Net Income Before Taxes 세전당기순손익

-12.43

-29.89

-30.38

-25.15

Provision for Income Taxes 법인세비용

0.01

0

-11.78

0

Net Income After Taxes 당기순손익

-12.44

-29.89

-18.6

-25.15

주요 항목 별로 추이를 보자면, 

(1) 매출액의 경우 매년 약 2배에서 3.5배 사이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그 결과 16년도 약 16백만 달러 규모의 매출액이 FY19년 약 298백만 달러까지 확장하였습니다. 이는 통상적으로 성장기에 접어든 유니콘기업에 기대할 수 있는 수준의 매출 성장이라고 생각됩니다.

 

(2) FY17까지 음수였던 매출총이익률(매출총이익/매출액)은 FY18에 19.98%, FY19에 33.49%로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향후에도 이러한 개선의 수치를 유지 혹은 향상시킬 수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참고로, 19년도 미국 Food and Beverage 회사 중 매출액 1위인 PepsiCo Inc의 매출총이익률은 약 55.36%(매출액 67,161 MM USD, Gross Profit 37,178), 5위 Kraft Heinz Co는 약 32.8%(24,977, 81,95) 이었습니다.

 

(3) 연구개발비의 경우 매출액이 증가함에 따라 함께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회사는 제품의 품질과 단가를 개선하기 위하여 연구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FY19 기준 매출액 대비 약 6%) 반대로 생각해보면, 회사의 제품군이 어느 정도 시장에서 인정을 받고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 경우, 해당 성격의 비용은 감소하거나 적어도 매출액 증가에 비례하여 커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즉, 잠정적으로 개선될 수 있는 여지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참고적으로, 성숙한 단계에 있는 평균적인 한국 기업의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은 약 0.3%~1% 정도라고 합니다.

 

4-2. 2020년 분기보고서

 

FY2020 1Q부더 3Q까지의 금액 및 해당 금액을 합산하여 4/3배한 FY2020 예측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1Q

2Q

3Q

1Q~3Q 합계

FY20 환산(예측)

Revenue 매출

97.1

113.3

94.4

304.9

406.5

Cost of Revenue, Total 매출원가

59.4

79.7

68.9

208.0

277.3

Gross Profit 매출총이익

37.7

33.7

25.5

96.9

129.2

Selling/General/Admin. Expenses 판관비

27.4

34.4

33.7

95.5

127.3

Research & Development 연구개발비

5.4

5.2

7.4

17.9

23.9

Depreciation/Amortization 감가상각비

0.7

0.8

0.7

2.2

3.0

Unusual Expense (Income) 비경상손익

2.4

1.5

2.2

6.0

8.0

Total Operating Expense 총 영업비용

95.3

121.5

112.9

329.7

439.5

Operating Income 영업이익

1.8

-8.2

-18.5

-24.8

-33.1

Interest Inc.(Exp.),Net-Non-Op., Total

-0.7

-0.5

-0.7

-1.9

-2.5

Other, Net

0.7

-1.6

-0.1

-0.9

-1.2

Net Income Before Taxes 세전당기순손익

1.8

-10.2

-19.2

-27.6

-36.8

(1) 가장 눈에 띄는 항목은 매출액입니다. 16년~19년 사이 약 2~3.5배의 성장세를 보인 것과는 달리, 300→400으로 약 130%만의 성장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즉, 성장세가 확 꺾였다는 것이죠. 물론 회사가 성장해오면서 그 성장세가 꺾이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신규로 점차 커지는 대체육 시장에서, 그 시장에서 선두적인 자리를 가져가는 유니콘기업의 성장세 하락은, 주식시장의 눈에는 만족스럽지 않았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2) 이와 더불어 판관비 또한 매출액 대비 비중이 늘어난 모습을 보입니다. FY19 매출액 대비 판관비 비중은 25%로, 매출액 상승에 따라 해당 비율은 과거보다 많이 낮아졌습니다. 하지만 FY20 판관비는 분기별로 대략 30% 정도씩 지출된 것으로 보입니다.

 

(3)  COVID-19의 영향?

가장 최근 재무제표인 FY20 3Q 주석 서두에, 회사는 Covid-19에 의해 회사의 2Q및 3Q의 재무적 사항이 부정적 영향을 받았다고 적어두었습니다. 어떠한 부정적인 영향이 있었는지는, 아래 PL 주요 항목 상세 내용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COVID-19 Pandemic
On March 11, 2020,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declared COVID-19 a pandemic. The global spread and unprecedented impact of COVID-19 continues to create significant volatility, uncertainty and economic disruption. In the second and third quarters of 2020, the Company’s operations and its financial results including net revenues, gross profit, gross margin and operating expenses were negatively impacted by COVID-19. The extent of COVID-19’s effect on the Company’s operational and financial performance will depend on future developments, including the duration, spread and intensity of the pandemic and the level of social and economic restrictions imposed in the United States and abroad in an effort to curb the spread of the virus, all of which are uncertain and difficult to predict considering the rapidly evolving landscape. ....

 

회사가 10-Q 33페이지에 나열한 Covid-19의 영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 We have experienced a significant slowdown in our foodservice business since the latter half of March 2020

- At the same time, during the second quarter of 2020, we experienced a meaningful increase in retail demand as consumers shifted toward more at-home consumption. 

- Following the retail surge in the second quarter of 2020 amid panic buying in response to COVID-19, the level of retail demand meaningfully slowed during the third quarter of 2020 consistent with broader market trends across grocery foodstuffs and the plant-based meat category as stay-at-home orders and commercial restrictions were relaxed.

 

특히 미국에서 식당들이 많이 닫으면서, foodservice 매출이 급격히 낮아졌고, 반사적으로 retail 비중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4) 개인적으로, Rough하게 보았을 때, 회사의 급격한 상승세가 많이 꺾이고 비용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며, 이 회사의 한계가 슬슬 보이는 것인가? 라는 생각이 들 수 있는 FY20의 PL로도 읽힙니다. 회사의 주석 등을 읽으면서, PL 주요 항목의 상세 내용을 아래 더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COVID-19의 영향은 감안해야 한다고 봅니다.

 

5. PL 주요 항목 상세

 

(1) 매출액 

 

FY20 3Q까지 9개월간 채널별 매출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in thousand USD

 

FY20 3Q(9 Months) 

FY19 3Q(9 Months)

US Retail

202,019

94,162

US Foodservice

45,442

43,697

U.S. net revenues

247,461

137,859

Internatioanl Retail

23,499

10,002

Internatioanl Foodservice

33,888

51,557

International net revenues

57,387

61,559

Net revenues

304,848

199,418

전체 매출액 중, Retail 비중이 약 74%, Foodservice 비중이 26%입니다.

Retail에선, 미국의 비율이 약 89.6%, 그 외 국가는 약 10.4%입니다.

Foodservice, 즉 식당에서 판매하는 메뉴에 들어가는 제품으로는 미국의 비율이 약 57.3%입니다. 앞서 말한대로, 미국과 국제 모두 foodservice의 성장이 크게 꺾였고, 국제 foodservice의 경우 오히려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네요. 회사는 covid-19의 영향이라고 합니다.

 

추세적으로, 3Q동안 COVID-19의 영향으로 외식이 어려워지면서 전반적으로 Foodservice 매출이 감소하는 대신 Retail 매출이 크게 늘었고 ② Foodserivce 매출 감소의 영향은 International에서 더 크게 발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레스토랑 등에 비욘드미트라는 브랜드를 협업하여 해당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히고, 그 후 이러한 관심이 리테일 판매로 이어질 수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데, 추후 외식 사업이 COVID-19의 영향에서 벗어나 활기를 찾는다면, 비욘드미트의 매출액이 foodservice매출 증가 자체와 더불어, 이러한 광고효과를 통한 Retail까지의 연쇄 상승 효과로 한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2) 매출원가

9개월 기간으로 보았을 때, FY19 133,123K에서 FY20 207,978K로 약 56.2%나 크게 늘었는데, 재고 조절을 위한 생산 감소로 고정OH의 lower absorption이 있었고, shipping cost 증가 등이 있었고, COVID-19에 의해 재고 폐기, 재포장 등에 따라 추가적으로 7.7M의 비용이 있었다고 합니다. 

 

(3)R&D Cost

회사는 앞으로도 R&D 에 많은 투자를 할 예정이고, 특히 기존 육식 소비자가 만족할 수준으로 제품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할 것이라고 합니다. 위에 적어둔 대로, 금액 자체는 늘어날 것이지만, 매출 규모가 커짐에 따라 그 비율은 떨어질 것이라고 회사는 주석에 적어두었습니다.

 

R&D비용은 전년동기 대비 약 5,800K (약 40%) 증가하였는데 인원 추가채용과 늘어난 감가상각비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3) 판관비

20년 3Q까지의 비용 합계는 95,167K로 19년 동기(47,636K)대비 거의 99.8%라는 큰 금액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주요 증가 항목으로는 ① 13.9M 증가한 share-based compensation(주식기준보상), ② 10.4M 증가한 급여 (①과 ②는 직원 수 증가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③마케팅 비용 9.7M 증가, ④법률 비용으로 3.6M 증가 하였습니다.

 

좋게 보자면, 상황이 어려움에도 직원 수가 크게 증가한 것은 그만큼 회사 규모가 커져가면서 관리해야 할 부분이 늘어난 것이라고 볼 수 있을 수 있겠네요. 마케팅 비용 증가와, 법률 비용 증가의 상세에 대해선 추후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리해보자면, FY20에 매출액 성장세는 둔화되었으며 비용은 전반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매출액 감소의 경우, 회사가 주장하기로는 COVID-19에 의해 크게 성장하지 못하였고, 특히 레스토랑 등에서 판매되어야 하는 매출이 증가하지 못하였거나 감소하였습니다. 매출원가의 증가 또한 COVID-19에 의한 것이 크다고 회사는 밝혔습니다. 판관비나 R&D Cost의 증가는 주로 headcount 증가에 따른 급여, 주식기준보상의 증가가 컸다고 회사는 설명합니다. 

 


자료 정리하고 회사가 발표한 재무제표 보면서 추세분석만 하는데도 시간이 오래걸리네요. 전반적인 대체육 시장의 상황과, 밖에서 바라보는 비욘드미트의 시선 등도 다루어야 할 것 같습니다. 다양한 컨텐츠도 제공하고 싶은 마음에 빠르게 정리해서 올리지는 못하겠지만, 많은 분들이 봐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